모든 덕질의 정기를 다 빨리고 온 느낌입니다orz 지금이라면 일반인이 될 수 있을 것같..을리는 없구요, 그냥 덜 풀린 피로와 허우적허우적하는 상태 속에서 어차피 내 머리 속에 다 있는데 굳이 후기를 쓸거 있나..'ㅅ' 하는 얌퉁머리없는 생각까지 쭈욱 전개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쓰긴 써야죠. 기억이라는 게 언제까지나 남아있는 것도 아니고orz 지금은 귀찮으니까 사진만 몇장 띄웁니다.
이벤트 정경 사진. 2부가 끝나고서 내부 사진을 찍어도 괜찮다고 스텝분이 허락해주셨습니다. 두 분이 대결때 그린 판떼기도 찍었지만 그건 후기에서.
사실 게으름 재촉해서 이거 쓰는 건 세키상 사과하신 것때문입니다. 이벤트가 시작되기 전에 파워포인트에 '세키토모카즈가 한국의 여러분께 드릴 말이 있습니다'라고 뜨고, 혼자 나와서 사과하셨어요. 제가 기억하는(필기했습니다) 전문입니다.
안녕하세요.(한국어)
皆さんこんにちは。関智一です。
여러분 안녕하세요. 세키토모카즈입니다.
これから皆さんと楽しいゼイドパーティはじめると思いますけれども、その前に皆さんにお話したいなと思ってて出来ました。
지금부터 여러분과 즐거운 제이드 파티를 시작하려고 생각합니다만, 그 전에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서 나왔습니다.
今から3年ほど前、僕の勉強の足りなさで皆さんに悲しい思いをさせてしまった事件がありました。
지금부터 3년 정도 전에, 제 공부 부족으로 여러분에게 마음아픈 기억을 만들어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それから自分なりにいろいろ勉強して大好きな韓国の皆さんに直接に会ってお詫びしたいと思いました。
그 때부터 저 스스로 여러가지를 공부해서, 정말 좋아하는 한국의 여러분께 직접 만나 사죄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僕が始めえて韓国に来たのはもう5年ぐらい前と思いますけど、そのときにも皆さんにとても温かく迎えにいただきました。
제가 처음 한국에 왔던 것은 벌써 5년쯤 전이었습니다만, 그 때도 여러분께서 무척 따뜻하게 맞아주셨습니다.
僕の住んでいた場所によく似た韓国の皆町がとても気に入って、それから韓国の方々がとてもやさしくて韓国をすごく好きになりました。
제가 살고 있던 곳과 비슷한 느낌이 드는 한국의 거리 풍경이 무척 마음에 들어서, 또 한국의 여러분이 무척 상냥하게 대해주셔서 한국을 무척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それを僕が勉強が足りなかったため悲しい思いをさせてしまって本当にすみません。ごめんなさい。
그 것을 제 공부부족으로 상처입게 만들어버려서 정말로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스미마센, 고멘나사이.)
이번 제이드보이스의 협력으로 한국에 올 수 있게 되어서 여러분에게 직접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지금부터도 여러분과 교류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할 생각입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만나주셨으면 합니다.
ほんとうにありがとございました。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 기울여 놓은 부분과 한국어만 있는 부분은 해석한 걸 적어버려서 원문이 잘 기억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허리를 90도로 꺾어 인사하시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당시 사건이 와전된 부분도 있고, 굉장히 크게 퍼지면서 세키상=혐한이라는 인식이 그 때 돌았죠. 기미가요가 어떤 의미였는지 깊게 생각하시지 않으셨다는 건 분명 실수일지도 모릅니다만, 적어도 이 분께 안좋은 의도를 갖고 써주신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 사건 당시에도 이 분 성격에 그럴리가..라고 생각했었고, 지금에 와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3년이나 지났고, 당시 기획사를 통해 공식 사과를 하셨던 사건입니다. '옛날 일이야'하고 묻어버릴 수도 있는 것을, 계속 마음에 지니고 있었고 한국에 직접 와서 사과하고 싶었다고 말씀하시는 게 안쓰럽고도 멋져보였습니다. 마음에 뭔가 맺힌 분도 있으시겠지만 최소한 이 분이 악의가 없었다는 것과, 정말로 한국을 좋아한다는 것은 알려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